주택연금 신청방법,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방법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이번에는 주택연금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주택연금은 이미 집을 소유하고 있으신 분들에게 해당되는 제도입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선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라고 소개를 하고 있는데요.
사실 연금이라고는 하지만 대출에 더 가깝다는 것인 사람들의 평입니다.
1. 주택연금 가입요건
주택연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필요한데요. 일단은 연령이 55세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부부가 모두 55세 이상이 될 필요는 없고 둘 중 한명만 만 55세 이상을 넘어가면 됩니다.
위와 같은 조건을 설정하고 있는데요. 현재 주택을 보유하고 있고 그 주택의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이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다주택자라고 하더라도 합산 가격이 공시자격이 9억원이하이면 되고 초과를 하더라도 3년 이내 주택을 판매하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시가격 책정은 위와 같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상주택이 되는 요소는 위와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거주하는 아파트는 대체로는 해당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을 신청, 진행 절차는 위와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대출 실행이라 나와 있죠. 그래서 사실 주택연금이라고 불리지만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매월 이자처럼 지급을 받는다고 보시는 것도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청방법은 주택 소재지 관할하는 지사를 찾아가서 인터넷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니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신 분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홈페이지에 보면 인터넷 가입신청에 대한 내용이 동영상으로 친절하게 나와 있으니 확인하여 신청을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에 대해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나이와 정보를 차례로 입력 후 조회를 해보시면 되는데요.
시세 같은 경우는 위와 같은 내용으로 확인을 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지급액 같은 경우는 워낙 다양해서 전부를 소개해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일반적인 주택의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볼 수 있습니다. 3억원의 아파트 하나를 소유하고 있으며 70세부터 연금을 지급받겠다고 한다면 매월 92만원 정도를 평생 지급을 받게 됩니다. 주택가격과 연금을 지급받는 나이가 늦어질 수록 그 금액은 상승을 하게 되구요.
이런식으로 월정액 방식이 아니라 다른 방식을 선택하게 되면 금액은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을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주택연금이라고 하는 것이 꼭 노후에 필요한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한번 지급받기 시작하면 집값상승분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고 만약 집값이 떨어졌다고 하면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이라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을 하시는게 제일 좋을 듯 하네요.